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- 시간 복잡도
- ★
- 자바의정석
- 개발공부
- 자바의정석연습문제
- 무료코딩강의
- 동적계획법
- 자바의정석연습문제풀이
- dfs
- 자바공부
- 백준9단계
- ☆
- 코딩공부
- 자바개념
- BFS
- 백트래킹
- 무료개발강의
- 브루트포스
- 백준알고리즘
- 백준단계별로풀어보기
- dp
- Java개념
- 자바
- 다이나믹 프로그래밍
- java
- 백준
- 백준자바
- 알고리즘
- 빅오 표기법
- 알고리즘공부
- Today
- Total
더 많이 실패하기
공부 224일차: 백준 2580번 스도쿠 자바 java 본문
2580 스도쿠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580
2580번: 스도쿠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
www.acmicpc.net
백준 2580번 문제 스도쿠
문제
시간 제한 | 메모리 제한 | 제출 | 정답 | 맞힌 사람 | 정답 비율 |
---|---|---|---|---|---|
1 초 | 256 MB | 82339 | 23943 | 15029 | 26.729% |
문제
스도쿠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가 만든 '라틴 사각형'이랑 퍼즐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. 이 게임은 아래 그림과 같이 가로, 세로 각각 9개씩 총 81개의 작은 칸으로 이루어진 정사각형 판 위에서 이뤄지는데, 게임 시작 전 일부 칸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 중 하나가 쓰여 있다.
나머지 빈 칸을 채우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.
- 각각의 가로줄과 세로줄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- 굵은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 3x3 정사각형 안에도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한 번씩만 나타나야 한다.
위의 예의 경우, 첫째 줄에는 1을 제외한 나머지 2부터 9까지의 숫자들이 이미 나타나 있으므로 첫째 줄 빈칸에는 1이 들어가야 한다.
또한 위쪽 가운데 위치한 3x3 정사각형의 경우에는 3을 제외한 나머지 숫자들이 이미 쓰여있으므로 가운데 빈 칸에는 3이 들어가야 한다.
이와 같이 빈 칸을 차례로 채워 가면 다음과 같은 최종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게임 시작 전 스도쿠 판에 쓰여 있는 숫자들의 정보가 주어질 때 모든 빈 칸이 채워진 최종 모습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게임 시작 전 스도쿠판 각 줄에 쓰여 있는 숫자가 한 칸씩 띄워서 차례로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의 빈 칸의 경우에는 0이 주어진다. 스도쿠 판을 규칙대로 채울 수 없는 경우의 입력은 주어지지 않는다.
출력
모든 빈 칸이 채워진 스도쿠 판의 최종 모습을 아홉 줄에 걸쳐 한 줄에 9개씩 한 칸씩 띄워서 출력한다.
스도쿠 판을 채우는 방법이 여럿인 경우는 그 중 하나만을 출력한다.
제한
- 12095번 문제에 있는 소스로 풀 수 있는 입력만 주어진다.
- C++14: 80ms
- Java: 292ms
- PyPy3: 1172ms
예제 입력 1
0 3 5 4 6 9 2 7 8
7 8 2 1 0 5 6 0 9
0 6 0 2 7 8 1 3 5
3 2 1 0 4 6 8 9 7
8 0 4 9 1 3 5 0 6
5 9 6 8 2 0 4 1 3
9 1 7 6 5 2 0 8 0
6 0 3 7 0 1 9 5 2
2 5 8 3 9 4 7 6 0
예제 출력 1
1 3 5 4 6 9 2 7 8
7 8 2 1 3 5 6 4 9
4 6 9 2 7 8 1 3 5
3 2 1 5 4 6 8 9 7
8 7 4 9 1 3 5 2 6
5 9 6 8 2 7 4 1 3
9 1 7 6 5 2 3 8 4
6 4 3 7 8 1 9 5 2
2 5 8 3 9 4 7 6 1
과정 생각해보기 & 오답
https://gimbalja.tistory.com/387
공부 222일차: 백준 9663번 N-Queen 자바 java
9663 N-Queen 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9663 9663번: N-Queen N-Queen 문제는 크기가 N × N인 체스판 위에 퀸 N개를 서로 공격할 수 없게 놓는 문제이다. N이 주어졌을 때, 퀸을 놓는 방법의 수를 구하는 프로그
gimbalja.tistory.com
이 문제의 응용 문제
오답 코드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|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count;
static int[][] sudoku = new int[9][9]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(int j = 0; j < 9; j++) {
sudoku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(sudoku[i][j] == 0) {
count++;
}
}
}
backtracking(0);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for(int j = 0; j < 9; j++) {
if(j == 8) {
bw.write(sudoku[i][j]+"\n");
}else {
bw.write(sudoku[i][j]+" ");
}
}
}
bw.flush();
bw.close();
br.close();
}
static void backtracking(int depth) {
if(depth == count) { // 빈칸에 숫자 채워넣기 완료
return;
}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for(int j = 0; j < 9; j++) {
for(int k = 1; k < 10; k++) {
if(sudoku[i][j] == 0 && isPossible(i, j, k)) {
sudoku[i][j] = k;
backtracking(depth+1);
// 잘못 들어가면..?
}
}
}
}
}
static boolean isPossible(int x, int y, int num) {
// 가로 확인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if(sudoku[x][i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// 세로 확인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if(sudoku[i][y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// 3x3 확인
int firstX = (x/3)*3;
int firstY = (y/3)*3;
for(int i = firstX; i < firstX + 3; i++) {
for(int j = firstY; j < firstY + 3; j++) {
if(sudoku[i][j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
}
}
|
cs |
문제에 주어진 예제를 입력하면 똑같은 출력이 나오지만, 틀렸다는 판정을 받았다
주석에 적은 대로 잘못 들어갔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막힌 코드다
그래서 이 블로그를 참고했다(제일 정리 잘 되어 있음)
정답 인정 코드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101
|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count;
static int[][] sudoku = new int[9][9]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;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(int j = 0; j < 9; j++) {
sudoku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f(sudoku[i][j] == 0) {
count++;
}
}
}
backtracking(0, 0);
}
static void backtracking(int x, int y) throws IOException{
if(y == 9) { // 한줄 다 채움
backtracking(x+1, 0); // 다음 줄로
return;
}
if(x == 9) { // 끝까지 다 채움 -> 종료
// 메인이 아닌 여기서 출력하는 이유 -> 가능한 경우의 수가 여러가지일 수 있으므로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for(int j = 0; j < 9; j++) {
if(j == 8) {
bw.write(sudoku[i][j]+"\n");
}else {
bw.write(sudoku[i][j]+" ");
}
}
}
bw.flush();
bw.close();
System.exit(0); // 프로그램 종료
}
if(sudoku[x][y] == 0) {
for(int i = 1; i < 10; i++) {
if(isPossible(x, y, i)) {
sudoku[x][y] = i;
backtracking(x, y+1);
}
}
// 잘못 들어간 값이라면 초기화
sudoku[x][y] = 0;
return;
}
backtracking(x, y+1); // 이미 숫자가 채워진 구간
}
static boolean isPossible(int x, int y, int num) {
// 가로 확인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if(sudoku[x][i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// 세로 확인
for(int i = 0; i < 9; i++) {
if(sudoku[i][y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// 3x3 확인
int firstX = (x/3)*3;
int firstY = (y/3)*3;
for(int i = firstX; i < firstX + 3; i++) {
for(int j = firstY; j < firstY + 3; j++) {
if(sudoku[i][j] == num) {
return false;
}
}
}
return true;
}
}
|
cs |
그래도 isPossible 메서드 부분은 참고한 블로그와 똑같아서 뿌듯함을 느낌..ㅎ
내일부턴 새로운 문제를 풀기보다 복습 위주로 갈 것 같다
'알고리즘 > 백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준 9012번 괄호 자바 Java (☆공부 227일차) (0) | 2023.03.14 |
---|---|
백준 9093번 단어 뒤집기 자바 Java (☆공부 226일차) (0) | 2023.03.13 |
공부 223일차: 백준 10815번 숫자 카드 자바 java (0) | 2023.03.10 |
공부 222일차: 백준 9663번 N-Queen 자바 java (0) | 2023.03.09 |
공부 220-221일차: 백준 16197번 두 동전 자바 java (0) | 2023.03.07 |